본문 바로가기
필러

필러 시술, 부작용은 없나요? (2)

by 얼굴닥터 2023. 11. 5.

안녕하세요 얼굴닥터입니다.
이 블로그의 게시물은 다양한 분들에게 피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수많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필러의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에 다루었던 부작용 이외의 부작용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혈관 합병증

필러 시술로 인한 혈관 합병증의 경우 기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필러가 찢어진 혈관을 통해 스며들거나 혈관 안으로 직접 주입되어 혈관을 막는 경우와 공간이 부족한 부분에 필러가 과량 들어가 혈관을 눌러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혈관 합병증은 필러의 부작용 중 가장 유의해야 할 부작용 중 하나인데요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주위 조직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심한 경우 해당 부위 조직의 괴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해당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술자가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주의해야 할 구조물이 어느 부위 어느 층에 위치한 지 인지한 상태에서 필러를 안전한 위치, 안전한 층에 주입해야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해부학적인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이 있다고 해서 모든 부작용을 다 피해서 시술할 수는 없겠으나 위험할 수 있는 부위를 시술하는 경우 조금 더 안전한 시술 층, 안전한 도구, 안전한 시술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좀 더 안전성을 높여 줄 수 있는 시술 방법은 주로 뾰족한 바늘보다는 끝이 뭉뚝한 캐뉼라로 젠틀하게 시술하는 것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캐뉼라도 직경이 너무 작아서 거의 바늘처럼 뾰족하다든지 시술을 무리하게 진행하는 경우 뭉뚝한 캐뉼라로도 충분히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안전한 도구라고 생각하고 시술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시술 대상자를 선정할 때 시술 전 수술을 한 이력이 있어서 일반적인 사람들과 해부학적 구조가 많이 달라진 경우나 보형물이 이미 들어있어 필러가 들어갈 공간이 별로 없는 또는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필러로 인한 혈관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시술을 하지 않는 것을 권해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주의를 기울여 시술했다고 하더라도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혈관합병증이 발생하였을 때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 합병증의 경우는 언제 발견되어서 초기 대응을 얼마나 빨리 잘 받는지에 따라서 치료 예후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성이 적더라도 혈관 합병증 증상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점점 증가하게 되는데, 손으로 압박을 할 때만 아프다거나 한 것이 아니라 가만히 있어도 그 통증이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주변 색이 붉게 변했다가 진한 포도주색으로 변하면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해당 조직에 농포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필러를 처음 받는 경우 해당 사항에 대한 인지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증상을 미리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혈관 합병증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내원하였을 때 받게 되는 치료는 어떤 것일까요?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빠른 시간 안에 필러를 녹여 주는 것입니다. 다행히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필러를 녹여주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hyalurodiase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 확실하게 녹여주는 것이 추후 예후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미용상의 목적으로 필러를 녹일 때보다 많은 양의 효소를 써서 필러를 확실히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러가 혈관 내에 들어가 합병증을 일으켰다고 하더라도 효소를 꼭 혈관 안에 투입할 필요는 없는데 혈관 내로 꼭 주입하지 않더라도 해당 효소가 혈관 벽을 통과하여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 조직에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채로 시간이 ㅈ;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성 증상을 보이는 경우 멸균적으로 농포를 제거하고 드레싱을 해주어야 합니다. 감염된 피부를 건조하게 그냥 놔두게 되면 나중에 아무는 과정에서 흉터로 발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5) 틴들현상
틴들현상은 주로 눈 밑 가까이 필러 시술을 하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흔히 다크서클 필러라고 불리는 시술을 받고 나서 오히려 해당 부위가 푸르스름하게 비치는 것을 말합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투명한 색이지만 빛이 매질을 통과할 때 굴절 때문인지 이 투명한 필러가 피부가 매우 얇은 눈밑 피부 바로 밑에 주입되는 경우 오히려 눈 밑이 더 푸르스름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물 고랑 필러, 다크서클 필러의 경우 환자 피부 얇기 그리고 다크서클이 생긴 원인을 명확히 파악한 뒤 그에 적합한 층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와 관련해서는 후에 다크서클 필러 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필러 시술은 간편한 주사 시술로 시간을 되돌리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술임에 틀림없지만 부작용이 전혀 없는 시술은 아닙니다. 물론 이 세상에 부작용이 전혀 없는 시술이란 없겠고, 또한 지금 나열해 드린 부작용도 확률로만 따져보면 사실 매우 드문 경우에 해당하기는 합니다만 필러 시술 케이스가 늘어나면서 그만큼 부작용을 경험하는 환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따라서 또한 후기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혈관합병증의 경우 특히 빠른 대처를 한다면 특별한 후기 부작용 없이 또는 적게 치료가 가능한 만큼, 필러 시술 시에 항상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겠고, 시술하는 시술자들 역시 해부학적 지식에 기반하여 좀 더 안전하게 시술할 수 DT는 시술법에 대해 항상 공부하고 책임을 가지고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